BOOK NEWS


웹진

새로 나온 책(성인)
8월 신간 소개 (종합) - 매주 업데이트됩니다!
등록일
2016-07-29
조회수
3128



나는 내 상처가 제일 아프다

박민근 지음 / 14800원 / 레드박스 / 인문

『나는 내 상처가 제일 아프다』는 삶이 주는 다양한 문제를 안고 살아가는 31명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저자는 이들의 아픔을 책, 영화, 노래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문학 및 예술 치료로 자신의 마음속 얼룩을 지울 수 있도록 돕는다. 그리고 상처를 주는 현실을 분석하고 그것을 이겨낼 지혜를 알려줌으로써 괜찮은 어른이 될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한다. 



아듀 레비나스

자크 데리다 지음 / 문성원 옮김 / 12000원 / 문학과지성사 / 철학

『아듀 레비나스』에는 두 편의 글, 1995년 12월 25일 89세로 세상을 떠난 레비나스의 장례식장에서 데리다가 낭독한 조사 「아듀」와 레비나스 사망 1주기를 기념하여 열린 학회에서 데리다가 개막 강연으로 발표한 「맞아들임의 말」이 실려 있다. 이 글들에서 데리다는 레비나스의 철학을 자기 식으로 재해석하고 정리함과 동시에, 해결되지 않은 채 남아 있는 면들과 앞으로의 논의에 열려 있는 가능성까지 짚어보려고 한다. 따라서 레비나스의 사상을 이해하는 데뿐만 아니라 데리다의 철학을 이해하는 데에도 상당한 도움이 된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한 철학자의 사상을 비판적으로 수용한다는 것이 어떤 것인가를 보여주는 모범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사임당 평전 - 스스로 빛났던 예술가 

유정은 지음 / 23500원 / 리베르 / 역사 

『사임당 평전』은 시대의 한계를 극복하고 당당하게 살았던 예술가의 세계를 가장 정확하고 생생하게 소개한다. 90여 장의 선명한 도판은 시·글씨·그림·자수 작품에 깃들어 있는 사임당의 성품과 미의식을 직관적으로 보여 준다. 산수화와 매화도에서는 군자의 길을 걷고자 했던 사임당의 의지를, 탐스러운 포도 그림에서는 엷은 먹빛과 짙은 먹빛의 절묘한 조화미를 느낄 수 있다. 



직업표류

이나이즈미 렌 지음 / 이수미 옮김 / 15000원 / 샘터사 / 사회

한국의 미래가 될 일본의 잃어버린 20년, 취업빙하기 청년 생존 보고서 『직업표류』. 이는 저자 이나이즈미 렌이 취업 문제를 넘어 '이직'이라는 주제로 '일하는 젊은이' 8인을 취재한 내용을 담은 책이다. 4년에 걸친 취재와 인터뷰, 취업빙하기 이후 직장인이자 사회인이된 그들의 궤적이 담겨 있다. 좋은 학벌에 뛰어난 스펙으로 부러워할 만한 곳에 취업한 후에도 개인적 고민을 겪고 이직을 한 일본의 젊은 직장인 8인의 경험을 들어보자. 



식당부자들의 성공전략

이재형 지음 / 15000원 / (주)외식경영 / 경제경영

『식당부자들의 성공전략』은 먼저 성공한 이들 외식업 경영인들의 성공전략을 알기 쉽게 설명한다. 그들이 구사한 전략을 다양한 실 사례를 통해 체계적으로 정리했다. 따라서 독자들은 이 책을 통해 외식업에서 성공하기 위해 반드시 익혀야 할 전략들을 습득하게 된다. 



일하는 나에게 논어가 답하다 - 벽 앞에 선 당신을 잡아주는 공자의 한마디

최종엽 지음 / 14000원 / 한스미디어 / 인문

《논어》는 당시대의 사회에 필요한 인재의 모습을 보여준다. 군자에 걸맞은 인격을 쌓기 위해 부지런히 수양하고, 예를 다해 부모를 섬기고, 사회에 도움이 되는 사람이 인재의 모습이었다. 직장은 일을 통해 나의 생계를 유지하고 내 몫의 가치를 인정받는 무대이기도 하지만 이처럼 만만치 않은 번뇌가 따르는 곳이기도 하다. 그럼, 일을 하면서 어떻게 하면 그런 번뇌와 고민들로부터 벗어날 수 있을까? 『일하는 나에게 논어가 답하다』의 저자는 그 해답을 《논어》에서 찾는다. 일하는 이들이 실제로 고민하는 부분을 세세하게 짚어내고, 2500년 전 공자의 말을 직장인의 시각으로 새롭게 해석하면서, 지금 나에게 통할 수 있는 지혜를 가르쳐준다. 



비밀이야의 맛있는 이탈리아  - 미식 블로거 비밀이야의 이탈리아 미식 여행 가이드 

배동렬 글.사진 / 16000원 / BR미디어 / 여행

다년간 국내외의 수준 높은 미식을 즐긴 저자가 직접 방문한 레스토랑 방문기와 사진을 수록한 『맛있는 이탈리아』. 효율적으로 여행 일정을 짜는 방법부터 레스토랑 예약 방법, 레스토랑에서 와인과 음식을 주문하는 방법, 드레스코드와 이탈리아 음식에 대한 대략적인 설명까지. 이탈리아 여행을 떠나는 이들이 놓치지 말아야 할 정보를 충실히 담아 기본적인 여행 가이드북으로서의 역할도 톡톡히 해내고 있다. 



웃음 혁명 - 지금까지의 웃음은 잊어라. 소리 없이 웃는 기적의 웃음법

김영민 지음 / 13500원 / 영혼의웃음연구원 / 건강

『웃음혁명』은 지난 10년간의 웃음운동을 실증적으로 풀어놓는다. 또한 ‘웃음의 신비에 대해 의학적·과학적 접근을 시도한 이들의 성과를 섬세하게 살핀다. 특히 웃음의 선구자 노먼 커즌스를 비롯하여, 무라카미 가즈오 등 전 세계 웃음연구자들의 임상실험을 살피고, 웃음이 일으키는 ‘신비 현상’을 구체적인 신체 변화로 밝혀낸다. 



여행하는 인간 - 정신과의사 문요한이 전하는 여행의 심리학

문요한 지음 / 14500원 / 해냄 / 인문

정신과의사 문요한이 전하는 여행이 인생에 건네는 깊고 소중한 이야기『여행하는 인간』. 저자는 이 책에서 여행에서 만난 많은 이들을 통해 드러난 인간 본연의 모습을 삶과 관계의 뿌리인 '애착'부터 '스탕달 신드롭' '파리 증후군'까지 다양한 심리학적 기제를 통해 들여다본다. 새로움, 휴식, 자유 등 열두 개의 주제로 나누어 여행을 깊이 들여다보는 이 책은 스스로 삶의 속도를 조절하고 오롯이 자신을 바라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떠날 것인가, 남을 것인가 - 퇴보하는 기업, 조직, 국가에 대한 반응

앨버트 O. 허시먼 지음 / 강명구 옮김 / 15000원 / 나무연필 / 사회과학

『떠날 것인가, 남을 것인가』는 기업을 비롯해 갱단이나 정당뿐만 아니라 국가에 이르기까지 인간 사회의 다양한 조직들을 포괄해 다룬 책이다. 이는 경제학과 정치학의 범주를 함께 기술하며 두 학문에서 조직을 바라보는 관점의 간극 또한 함께 논의한다. 유럽사상사의 영향 아래 경제학을 연구하며 학문적 자유로움을 추구해온 저자 앨버트 허시먼의 독특한 접근법으로 퇴보에 대한 다양한 반응과 사례를 살펴보자. 저자는 '이탈', '항의', '충성심'이라는 개념을 통해 논의하며 크고 작은 조직의 퇴보 상황을 해부하면서 동시에 이러한 개념들이 실제로는 얼마나 다양하게 변용 가능한지 그리고 이들을 겸용 내지 혼용할 때 실제 의도와 얼마나 다른 역효과를 낼 수 있는지를 살피고 있다. 



사랑하지 않아도

아이샤 프란츠 지음 / 강희진 옮김 / 16000원 / 우리나비 / 그래픽노블

『사랑하지 않아도』는 싱글맘과 두 딸, 어른들의 세계로 막 진입하려는 세대와 과거를 돌아보는 세대를 아울러 소외됨을 폭로하고 모두가 각자의 방법으로 일상의 외로움을 모면하는 이야기를 담았다. 과거에 대한 집착과 후회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싱글맘과 성장기의 두 딸이 각기 자신들의 가까운 미래뿐만 아니라 세상과의 소통 불능에 영향을 미치는 매우 개인적인 이슈들을 어떻게 다루는지 보여주고, 세상이 그들에게 기대하는 것을 받아들이고 타협하기 위한 세 여인들의 투쟁을 통해 일상생활의 외로움을 폭로한다. 



삶을 풍요롭게 하는 교육

마셜 B. 로젠버그 지음 / 캐서린 한 옮김 / 13000원 / 한국NVC센터/ 대안교육

『삶을 풍요롭게 하는 교육』은 행복한 학교 만들기를 위한 방안을 제시한 책이다. 저자는 세계적으로 알려진 비폭력 갈등 해결의 선구자로, ‘비폭력대화’를 모두가 공감하고 배려하는 관계를 위한 도구로 발전시키고 실제에 적용하는 데 자신의 삶을 바쳤다. 목표 설정, 교수ㆍ학습 활동과 일상생활, 평가, 변화를 지지하는 지원 팀 만들기 등 학교 교육 전반에 관한 그의 실천 지침은 매우 구체적이고 설득력 있다. 모든 사람의 욕구가 존중되는 학교, 모두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 학습 공동체를 만들려고 노력하는 이들에게, 이 책은 분명 좋은 길동무가 되어 줄 것이다. 



정치적 각성 - 우리 시대 대표적 리더와 사상가 20인의 인생을 바꾼 정치적 각성의 순간들

해리 크라이슬러 지음 / 이재원 옮김 / 15500원 / 이마고 / 정치사회

『정치적 각성』은 우리 시대의 대표적 리더와 사상가 20인이 자신들이 정치와 사회의 진실에 눈 뜨게 된 첫 경험을 진솔하게 털어놓는 대담집이다. 어린 시절의 경험과 부모의 영향, 중요한 역사적 사건들과의 조우를 통해 각 인물들의 각성’의 순간들을 추적하고, 그러한 각성에서 비롯된 비판적 사유를 통해 그들이 갖게 된 세상을 바라보는 다른 시각을 전한다. 



수학하는 신체

모리타 마사오 지음 / 박동섭 옮김 / 13000원 / 에듀니티 / 인문교양

『수학하는 신체』는 수학의 역사와 수학자들의 일생을 소개하며 ‘수학을 통해 인간이란 어떤 존재인가’를 묻고 있는 책이다. 저자의 수학자로서의 인생을 관통하고 있는 영국의 수학자 앨런 튜링과 일본의 대수학자 오카 키요시의 삶을 좇으며 저자는 수학 전공자가 아닌 일반인이라도 ‘알아듣기 쉽게’ 수학으로 배움과 인생을 이야기한다. 



교양의 시대

데구치 하루아키 지음 / 이소영 옮김 / 14000원 / 윌컴퍼니 / 자기계발

성장이 멈추고, 인구 감소와 급격한 고령화 사회에 일자리는 부족한 시대가 도래해 독창성, 다양한 상대를 끌어들이는 재미, 인간적 매력, 스스로 생각하기 등 교양의 힘이 필요해졌다. 저자는 교양이란 보다 나은 사회와 더 나은 인생을 실현하기 위한 무기라고 말하며 각자가 스스로 키워낸 교양을 바탕으로 우리가 꿈꾸는 생활과 세상을 만들어가야 한다고 주장한다. 



삶으로 예술하기 - 현대사회의 풍경과 5개의 키워드

장현정 지음 / 10000원 / 호밀밭/ 인문교양

『삶으로 예술하기』은 이제 막 인문학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과 나눈 이야기를 5개의 키워드로 묶은 책이다. 현대사회, 인간의 삶, 질문과 신호, 자유와 자기 이야기, 그리고 모순과 세신감이라는 키워드로 나누어 인문학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향후 깊은 사유로 이어갈 수 있도록 유도했다. 불안요소와 위험요인이 급증하고 있는 시대에 나름의 중심을 잡고 나다운 삶을 살아가기 위해 고민해볼 문제들은 무엇일지 가벼운 형식과 쉬운언어로 정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