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대중문화

K-SCULPTURE

크게보기

K-SCULPTURE

한국 조각을 읽는 스물한 개의 시선

저자
김성호, 김윤섭, 김하림, 박수진, 전강옥, 정윤아, 조은정
출판사
(사)K-SCULPTURE 조직위원회
발행일
2023.06.15
정가
20,000 원
ISBN
978899858423|
판형
190x240
면수
218 쪽
도서상태
판매중

구매하기

‘한국 조각’이라는 익숙한 호명을 뒤로 하고 ‘K스컬프처’라는 새로운 명명을 시도하는 이유는 세계 속의 한국 조각, ‘지금, 여기’의 한국 조각을 새로운 시선으로 바라보기 위함이다. [K-SCULPTURE 한국 조각을 읽는 스물한 개의 시선]은 한국 조각을 후원해 온 (사)K-SCULPTURE 조직위원회(조직위원장 윤영달, 크라운해태 회장)에서 엮었다. K스컬프처의 세계화를 위해 한국 조각의 역사부터 현재의 조각 시장까지, K스컬프처의 흐름을 한눈에 담아낼 수 있는 스물한 개의 글이 묶여 있다. 조각가, 미술평론가, 미술학자, 전시기획자 등 미술 현장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일곱 명의 미술 전문가들이 지혜를 모아 한국 조각의 흐름과 미래를 짚어낸다. 과연 한국 조각은 K팝, K필름처럼 글로벌 트렌드를 이끌고 다원미술의 흐름 속에서 세계인들의 마음에 가닿을 수 있을까? 그 답을 찾는 여정을 시작한다.

김성호

파리1대학에서 미학예술학박사를 받았다. 모란미술관 큐레이터, 여주미술관장, 2020창원조각비엔날레 총감독, 2021강원국제트리엔날레 예술감독 등을 역임했다. 현재 성신여대 초빙교수, 7회 안양공공예술 프로젝트(APAP7) 예술감독과 미술평론가로 활동하고 있다.

김윤섭

명지대학교 대학원에서 미술사 박사학위를 취득했고, 2019년 안양국제공공예술프로젝트(APAP) 예술감독을 역임했다. 2003년 미술경제전문지 <아트프라이스>의 창간에 참여했고, 2007년 한국미술경영연구소(지금 아이프aif)를 창립해 아트마켓·아트테크 분야의 현장전문가로서 폭넓은 활동을 펼쳐왔다. 현재는 숙명여자대학교 겸임교수, (재)예술경영지원센터 이사, 국립현대미술관 작품가격 평가위원, 정부미술은행 운영위원, 인천국제공항 문화예술자문위원, (사)한국미술시가감정협회 전문위원, 대한적십자사 문화나눔프로젝트 아트디렉터, 2021년 경주국제레지던시아트페스타 전시감독, 서울시 미래유산보존위원회 위원, 아이프aif 미술경영연구소 대표 등으로 활동중이다.

김하림

뉴욕주립대학교에서 조소 전공으로 석사학위를 받았다. 개인전 5회, 해외 초대전과 그룹전 150여 회를 가졌으며 하슬라아트월드 야외미술관에서 미술기획을 했다. 현재 서울시립대학교 겸임교수, 조각가, 아트플랫폼(주) 대표로 활동 중이다.

박수진

홍익대학교 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학고재 수석 큐레이터, 2018태화강국제설치미술제 감독, 2019서울미술관 공공미술컨퍼런스 협력큐레이터, 문화체육관광부 공공미술 자문위원 등을 역임했다. 현재 서울시립대학교 환경조각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전강옥

파리1대학에서 조형예술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파리 ‘제니 드 바스티유’ 미술협회와 ‘살롱 드 죈크레시옹’, 그리고 ‘아르슈’ 창작협회 회원으로 활동하며 중력을 주제로 한 창작과 전시를 하였다. 현재는 크라운 해태 조각 스튜디오에서 풍선을 소재로 입체 작품을 하고 있다.

정윤아

뉴욕주립대학교에서 예술행정 및 미술사 전공으로 석사학위를, 이화여자대학교에서 조형예술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뉴욕미술의 발견〉 〈미술시장의 유혹〉 등 저서가 있으며, 현재는 미술품 경매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다.

조은정

이화여대 미술사학과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고려대학교 디자인조형학부 초빙교수로 재직 중이다. 한국근현대미술사학회 회장 등을 역임하였고, 한국미술평론가협회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2023서울국제조각페스타, 2022재현과 재현전 등의 전시감독을 맡았다.



책을 내며 : 한국 조각의 세계화를 위하여
여는 글 : K스컬프처, 한국 조각에 거는 기대

CHAPTER 1. History of K-Sculpture 한국 조각의 역사

K스컬프처 : 한국 조각에 대한 명명, 혹은 호명_김성호
전통은 어떻게 현대조각에 작동하는가_조은정
구상조각, 한국적 미메시스로 가치를 창출하다_김하림
상실에서 회복으로, 한국전쟁과 추상조각_조은정
한국적 미니멀리즘 조각, 물성의 증식_조은정
한국의 비디오 조각, 새로운 장르의 출현_김윤섭

CHAPTER 2. 樂樂遊覽 2022한강조각프로젝트 ‘낙락유람’

세계 최대 규모의 K스컬프처 전시를 열다_전강옥
한강조각프로젝트 너머의 또 다른 확장성_김윤섭

CHAPTER 3. Public Art & Public Sculpture 공공미술과 공공조각

진화하는 공공미술과 조각의 실험_박수진
뮌스터 조각 프로젝트와 K공공미술_전강옥
시민의 일상에 스며든 공공미술_박수진
예술성과 대중성 사이, 공공조각의 고군분투_김하림

CHAPTER 4. Contemporary Sculpture of Pluralism 동시대 다원화 조각

한국 여성 조각가, 세상의 팥쥐들_김하림
생태미학을 실천하는 ‘조각 아닌 조각’_김성호
대중문화를 수렴하는 한국 조각의 미래_김성호
한국 동시대 조각의 실험_박수진
다원주의 시대, 피그말리온의 후예들_전강옥

CHAPTER 5. The Value of K-Sculpture 한국 조각의 가치

시야 제로, 한국 현대조각의 시장성_김윤섭
K스컬프처의 2차 시장에 거는 기대_정윤아
한국 현대조각 컬렉션 1: 이건희 컬렉션_정윤아
한국 현대조각 컬렉션 2: 백남준과 서도호_정윤아

한국 조각, K스컬프처라는 새로운 호명

조각은 여전히 변방의 미술 장르이다. 최근 몇 년간 한국 미술시장이 유례없는 성장을 할 때에도 한국 조각은 회화 중심의 평면작품에 가려져 스포트라이트를 받지 못했다. 대중이 이름을 아는 조각가는 아직 한 손에 꼽을 정도로 적고, 백남준과 서도호 등의 작가가 세계 시장에서 주목받아도 그 온기가 국내의 열정적인 조각가들에게 닿아 따뜻함을 전하진 못했다.

평면 중심의 미술계에서 여전히 거친 재료로 고군분투해야 하는 한국 조각, 조각가들을 살피고 미래를 전망한다. 한국적 정체성을 담아 글로벌 시장에서 인정받는 K팝, K필름처럼, 한국적 조각으로 그 가능성을 탐색하고자 한다. K조각의 역사를 짚어보고, 다원미술의 흐름 속에서 한국 조각의 다양한 변주를 확인한다.

국내 미술계에서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는 일곱 명의 미술 전문가들이 한국 조각사, 동시대 다원화 조각, 한국 현대조각의 시장성 등을 살폈다. 특히 K스컬프처라는 새로운 명명이 호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사단법인 K스컬프처 조직위원회와 힘을 모아 오로지 한국 조각에 집중했다. 한국전쟁 후 발아한 K스컬프처의 역사를 담았고, 한국의 여성조각, 공공조각, 다원화 조각의 치열한 현장을 기록했다.

여느 예술과 마찬가지로 조각이 조각으로 존재할 수 있는 토대는 그것을 창작하는 예술가에 이어 감상하고 소장하는 대중이 함께해야 가능하다. 미술관에서 거대한 백남준의 비디오아트를 감상하는 것이 조각을 만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아니다. 조각은 이미 우리의 곁에 ‘존재’한다. 건물 앞뜰에, 공원 한 켠에, 골목 한 자리에 위치한 조각은 대중의 일상 가까이에서 공간을 흥미롭게 만들고 예술적 감흥을 불러일으킨다.

지금 여기의 한국 조각이 있기까지, 점토를 빚고 철근을 구부려가며 예술적 상상력을 구현했던 조각가들을 만나고, 안주하지 않고 실험하며 대중성과 창조성 사이에서 분투하고 있는 한국 조각, K스컬프처의 고민을 확인할 수 있는 책이다.